top of page
작성자 사진오존O3OHN

선잠 자는 모양

오늘은 일어나자마자 쓴다. 공책에 먼저 쓰고, 컴퓨터로 옮겨 적었다. 팬 돌아가는 소리가 없으니 뭔가 더 편안하다. 그다지 경쾌한 잠은 아니었지만 눈이 떠져서 그냥 일어났다. 이제 슬슬 낮이 뜨거운 날씨가 되어간다. '벌써?'라는 생각을 끊어내고 지금 내 기분에 집중하기로 한다.


꿈에서 본 친한 형의 슬픈 눈이 떠오른다. 그 형은 항상 표정이 슬퍼 보인다. 슬퍼서 슬픈 게 아니라 우수에 찬.. 뭔가 사연 있어 보이는 슬픈 눈.. 무슨 꿈이었는진 기억 안 나고 그 눈만 기억에 남았다. 연락해 볼까? 하다 말았다. 심하게 걱정되는 꿈이 아니면 주로 연락을 남기진 않는다. 다들 친구들에게 연락 자주 하며 사시는지요..? 요즘엔 자주 연락 나누며 사는 게 좋은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잘 못함) 그래도 디엠 덕분에 가벼운 안부 묻기 좋은 시대가 되었다. 가벼운 연락뿐일지라도 가끔은 그런 식의 안부가 누군가의 순간을 장식할 수 있어서 좋다.


군대에 있을 때 자주 하던 건데, 눈 뜨고 일어나자마자 책상에 앉아서 공책에 생각나는 단어를 죽 적어놓고 멍을 때린다. 맘에 드는 단어를 골라 뭔가를 적거나 아님 그냥 쭉- 멍을 때린다. 행정병이었던지라 내 책상이 있었던 건 참 좋았다. 그때 자주 읽던 시집이 지금 옆에 있다. 김행숙 시인의 타인의 의미라는 시집 읽어 보셨나요.. 세어보니 산지 10년이 넘었네.. 어제 오랜만에 꺼내 읽다가 속지가 왜 이렇게 누레졌지..? 했는데 종이책이 이 정도 지나면 노래지는 걸 처음 느껴봤다. 내가 산 책이 그동안 잘 익은 걸 보니 빈티지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뭔가 뿌듯하다. 그간 이 시집을 먹어온 나도 잘 익었을까..


아 참, 그래서 오늘의 단어는


시니컬 농부 - 조각 모음 - 상형 문자 - 선잠 자는 모양 - 도다리 - 파래김 - 세모입 - 호롱불 - 소나기


의식의 흐름을 엿볼 수 있는 지점이 몇 있다. 도다리 - 파래김으로 이어지는 해산물 시리즈. 상형 문자 즈음에서 떠올린 것 같은데, 세 글자 단어를 떠올려보자! 하며 갑자기 떠오른 전혀 상관없는 선잠 자는 모양. 시니컬 농부는 뭔지 잘 모르겠다. 시니컬한 (표정의) 농부를 쓰려다 시니컬 농부가 입에 잘 감겨서 그렇게 적은 것 같다. 요새 우베 로젠버그라는 작가의 게임을 자주 찾아보는데, 그의 게임에 항상 등장하는 농부 이미지를 너무 많이 보다 보니 먼저 떠오른 듯.

조각 모음과 상형 문자도 어딘가 닮은 구석이 있다. 뭔가 각진 느낌 + 조각들이 모아져 의미가 생긴다는 그런 느낌. 이렇게 들여다보면 끝이 없을 것 같다. 정신 감정하는 느낌..


이 놀이의 가장 중요한 점은 갓 구워진 빵처럼 아주 뜨거운 상태여야 한다는 것이다. 일어나자마자 바로 하는 게 가장 좋다. 외부 자극을 최대한 적게 받은 상태의 신선한 두뇌! 할 수 있으면 시간도 확인하지 않는 게 좋다. 하루를 내가 모은 단어들로 시작하는 기분, 뭔가 만들어 낸 기분이 생각보다 후련하다. 어렵지 않으니 내일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5개

5 Comments


야굴
야굴
Jun 06

귀여운데요 부지런한데요 좋은데요

Like

와 일어나자마자 바로라니 .. 오븐에서 갓 나온 머리가 잘 돌아갈진 모르겠지만 한번 해볼게요 재밌어 보여요 ㅎㅎㅎ 근데 이 글 자체도 엄청 생각의 흐름이네요 ㅋㅋ 좋아요 이런 요리조리 이야기들 남의 머릿속을 막 돌아다녀본 기분🏃‍♀️🏃‍♀️

Like

혜원
혜원
Jun 02

아침에 생생한 단어들 적어보는 습관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시를 좋아하시는게 눈에 보이고 마음이 물렁해지네요. 추천해주신 시집도 기회 되면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감히 질문하건대 요즘 문학과 영화, 음악 중에서 가장 아끼는 예술은 무엇이신가요? (물론 고르기 어렵긴 하지만요..) 그리고 작품 또는 노래도 추천해주시면 아주 매우 감사드리겠습니다!

Like
Replying to

저는 항상 음악에 더 애착이 간다는.. 집착이에요..

Like

Ganzfeld
Ganzfeld
Jun 02

이렇게 글씨로 남겨보는 아침 루틴 아주 좋아보이네 나도 해봐야지

Like
bottom of page